MENU

성지정보
HOME  > 성지정보

마다바 지도

다수의 아름다운 모자이크 벽화 및 바닥들이 발견된 기독교 도시이다.

여행기간 :
상품가격 :
유류할증 :
객실이용 :

일정안내 인쇄하기 메일보내기 예약하기 준비사항

포함사항 불포함사항

마다바는 다수의 아름다운 모자이크 벽화 및 바닥들이 발견된 기독교 도시이다. 그리스 정교 교회인 세인트 조지 성당에 보관되어 있는 마다바 지도는 6세기 비잔틴 성당 바닥에 구원의 역사가 이루어진 성지 지도를 모자이크로 그린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성지 지도이며 특별히 비잔틴 시대의 예루살렘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마다바는 인구가 약 6만 명의 요르단 왕국 마다바주의 행정 수도이고, 요르단에서 다섯 번째의 인구밀도가 높은 곳이며, 92%가 무슬림들이고, 그리스도인들은 약 6%가 되는데, 이곳 마다바는 그리스도신자들이 모여 사는 대표적인 그리스도교 도시이다.

마다바는 요르단 중서부 해발 760m가 넘는 마다바 평원의 옥토 위에 있는 도시로 수도 암만에서 약 30km 남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고대도시 마다바는 구약성경에서 ‘메드바’(Medeba)로 언급되고 있는데 요르단 동쪽 고지대에 있는 헤스본에서 남쪽으로 약 10km 떨어진 고대 통상로인 ‘왕의 도로’가 지나는 중요한 성읍이었다.

메드바는 아모리인들의 임금 시혼으로부터 이스라엘이 빼앗은 땅이었다. 모세의 인도로 약속의 땅을 향한 여정에서 이스라엘은 아모리인들의 임금 시혼에게 사자를 보내어 ‘임금의 큰길’을 따라 지나갈 수 있도록 청하였다. 그러나 아모리 임금 시혼은 이것을 허락하지 않고 오히려 군대를 모아 이스라엘과 싸우러 나오지만 이스라엘은 요르단 동쪽 땅 아르논에서 야뽁까지 아모리인들의 땅을 차지해버렸다.

마다바 시로부터 동북쪽으로 약 10㎞ 지점에는 느보산이 있다. 기독교 구약시대 모세가 이스라엘 민족을 이끌고 애굽을 나와 가나안 땅을 바라보았다는 곳이다. 또한 모세가 지팡이로 바위를 쳐서 샘물이 솟았다고 알려진 모세의 샘에서는 약 3,200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물이 샘솟고 있다. 마다바의 남쪽에는 카락성이 있는데 12세기 카락 지역의 통치자였던 리노드 대 샤리용 군주가 회교인 대상(caravan)들을 상대로 공격을 가하던 주요 요새였으며, 1187년대 회교군의 유명한 명장인 살라할 딘 장군에 의해 정복되었다.

(민수기: 21,21-24)

이스라엘은 아모리인들의 임금 시혼에게 사자들을 보내어 청하였다. “우리가 임금님의 땅을 지나가도록 허락해 주십시오. 밭이나 포도원으로 들어가지 않고 우물물도 마시지 않겠습니다. 임금님의 영토를 다 지나갈 때까지 ‘임금의 큰길’만 따라가겠습니다.” 그러나 시혼은 이스라엘이 자기 영토를 지나가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오히려 이스라엘을 치려고 모든 군대를 모아 광야로 나왔다. 그는 야하츠에 이르러 이스라엘과 싸웠으나, 이스라엘이 도리어 그를 칼로 쳐 죽이고, 아르논에서 야뽁까지, 곧 암몬 자손들의 영토에 이르기까지 그의 땅을 차지하였다. 그러나 암몬 자손들의 경계는 굳건하였다.

 

도시는 이후 하스모니아 왕조의 요한 히르카누스 1(BC135-104)가 어렵게 정복하였다. 요한 히르카누스 2(BC 63-40) 12개 도시 중의 하나가 되었는데 이후 모압 지역에서 세력을 떨치던 나바테아 왕국의 아레타스 3(Aretas 3, BC85-BC62)에게 넘어갔다.

신약시대 동안 나바테아 왕국의 지배하에 있었다. 나바테아 왕국의 뒤를 이어 기원 후 106년에 마다바는 로마제국에 의해 아라비아 지방의 도시로 편입이 되고 비잔틴 제국에 의해서 그리스도 문화의 중심지로 변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 아름다운 모자이크로 장식한 여러 교회들이 봉헌되었으며 마다바는 주교좌가 있는 그리스도교 공동체의 중심지로 발전하였고 칼체돈 공의회(Council of Chalcedon, 451)에 대표를 보내기도 하였다.

 

마다바 모자이크 지도에는 542 11 20일에 천주의 모친이신 성모 마리아께 봉헌한 예루살렘의 네아 성당을 묘사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유스티아누스 1세 황제(527-565)때 마다바 그리스도 공동체의 익명의 작가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비잔틴 문화를 꽃피우던 마다바는 614년 페르시아인들의 침략을 받았고 635년 이슬람 군에 함락된 후 무슬림 우마야드 왕조(Umayyad)의 지배하에 놓였다. 그리고 8세기 중반 이 지역을 강타한 지진으로 파괴된 후 버려진 도시가 되었다

 

천년의 세월이 지난 후 1880년 초에 케락(Kerak)에 살던 그리스도인들이 무슬림들의 박해를 피해 2000여명이 마다바로 이주해 오게 되면서 마다바는 다시 그리스도 공동체가 만들어지기 시작하였다.

예루살렘의 그리스 정교회 총대주교는 1894 9 30일 마다바에 성당을 지을 수 있는 허가를 오스만 투르크 제국의 황제로부터 받게 된다. 이어 10 23일 새 성당을 짓기 위해 폐허가 된 비잔틴 성당의 터에서 발굴작업을 시작하면서 마다바 모자이크 지도가 발견되었다.

성 조지 성당은 1896년에 완공되었다. 이어서 10여 년 동안 모자이크는 화재와 자연적인 노출과 습기 등으로 훼손되다가 1964 12월 독일의 폭스바겐 재단의 후원으로 1965년 고고학자 Heinz Cuppers Herbert Donner에 의해 복원이 되었다.

모자이크(Mosaic, 문화어: 쪽무늬그림)는 기본적인 밑그림에다가 작은 조각들을 접착제를 바른 곳에다 하나씩 붙여 그림이나 모양을 나타내는 장식미술의 하나이다. , 도자기, 타일, 유리, 패각, 나무 등이 사용되며 건축물의 마루나 벽면, 혹은 공예품의 장식을 위해서 옛 부터 흔히 사용되는 방법이다.

모자이크의 주된 기법은 3가지가 있다. 직접 기법, 간접 기법, 그리고 이중 간접 기법이 그것이다.

모자이크 구성 기법 가운데 직접 기법은 tessera(모자이크를 이루는 작은 조각)를 하나씩 모자이크로 가리는 면에 직접 접착제 등으로 붙여나가는 것을 말한다. 이 방법은 꽃병과 같이 삼차원의 입체 표면에 쓰인다.

직접 기법은 벽화와 같은 회화적 표현에 자주 쓰인다. 게다가 모자이크가 완성되는 과정을 관리하면서 작품을 완성할 수 있다는 것이 이 기법에서 눈에 띄는 점이다. 눈에 띄는 또 다른 장점은 이 기법의 모자이크가 매우 시각적이며 색채를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운반할 수 있는 조그마한 작품을 만드는 것 에도 쓰일 수 있다.

현대의 직접 기법은 이중 직접 기법(double direct)이라 불리며, 유리 섬유로 할 수 있던 망사(mesh)에 모자이크를 직접 붙인다. 모자이크는 삼차원 표면 위에 바라보는 방향에 맞춰 서서히 만들어서 마지막에 망사마다 모자이크로 장식하고자 하는 면으로 옮긴다. 대형 작업 또한 이 방법을 사용하며, 모자이크를 붙인 망사는 운송을 위해 세세하게 잘라 실제 설치할 시기가 되면 다시 짜서 합친다. 이 기법을 사용하는 사람은 실제 설치장에서가 아닌 쾌적한 스튜디오에서 작업할 수 있다.

간접 기법은 모양을 몇 번씩 되풀이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에 이용한다. tessera는 뒤쪽이 점착이 된 종이를 엎은 뒤 이를 벽, 마루, 공예품 등의 표면으로 옮긴다. 이 기법은 단순한 모양이나 기하학적인 모양, 한결같은 색 모자이크 제작이나 대형 제작에 효과를 발휘한다. 모자이크로 완성한 테이블의 천판은 일반적으로 이 기법을 사용하여 만들며 표면을 매끄럽게, 또 평평하게 완성할 수 있다.

이중 간접 기법은 완성할 때의 모습을 제작 도중에 확인하면서 작업을 진행하고자 할 때 이용한다. tessera는 매개체(점착성 종이나 점착질의 플라스틱 등) 위 표면에 놓이므로 설치할 때 이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모자이크를 완성하면 비슷한 메개체는 그 위에 놓인다. 모자이크 작품이 반전되면 원래 놓여 있던 매개 물질은 벗겨지며 나머지는 위에 언급한 간접 기법과 마찬가지로 설치 장소에 설치된다.

간접 기법와 이중 간접 기법 둘 다 부분마다 만들 수 있어 매우 거대한 벽화 등을 설치 장소 이외의 비교적 작은 스튜디오에서 제작할 수 있고, 또 그뿐 아니라 세세하게 나눈 부분을 설치 장소에 옮길 때 거대한 트럭이 필요하지 않다는 이점이 있다.
==============================================================
타임머신 카톨릭 성지순례 / 02-778-1887 / www.timemachine.co.kr / cyh1700@hotmail.com




사업자등록번호 : 110-81-36478
전화 : 010-5798-1887 / 팩스 : 070-8835-1887
cyh1700@hotmail.com
Copyright(c) 타임머신세계여행. Allrights reserve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