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성지정보
HOME  > 성지정보

성 안나성당

성모님이 태어난 동굴 위에 지어, 성모를 나아 준 안나에게 봉헌한 교회

여행기간 :
상품가격 :
유류할증 :
객실이용 :

일정안내 인쇄하기 메일보내기 예약하기 준비사항

포함사항 불포함사항

성 안나 성당은 올리브 동산쪽으로 나 있는 스테파노 성문(사자문)을 통하여 예루살렘 성안으로 들어서면 바로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다. 교회가 예수님 강생의 신비를 깊이 묵상하면서 구세사 안에서 이루어진 성모님의 업적에 대해서도 소중하게 다루기 시작했다. 성모 마리아의 부모인 성 요아킴(Joachim)과 성녀 안나(Anna)에 대해서 성경에서는 일체 언급하고 있지 않지만 기원 후 170-180년경에 쓰여진 “야고보 원복음서”는 마리아의 부모와 탄생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야고보의 원복음서를 비롯한 몇몇 외경과 전승을 바탕으로 5세기 말부터 안나의 집터라고 추정되는 벳자다 연못가를 거룩한 곳으로 여기기 시작하였다. 성모 마리아는 안나와 요아킴의 자녀로 태어났는데, 예루살렘 성전과 가까운 “양의 우물” 인접한 곳에서 탄생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 자리에 “마리아 탄생성당”(오늘날의 성 안나 성당)을 건립하고, 성당 축성일인 9 8일에 성모 탄생 축일을 지내왔다. 그 후 이 성당은 페르시아군에 의해 파괴 되었다. 1130년경 십자군의 볼드윈 1세 부인 아르메니안 여왕 아르다(Arda)는 수도원에 거금을 기부하고 두 개의 교회를 짓도록 하였다.

 

성모님이 태어난 동굴 위에 지어, 성모를 나아 준 안나에게 봉헌한 교회로 십자군 시대에 지어진 가장 아름다운 로마네스크 양식의 교회이다. 특히 고딕식 둥근 지붕이 아름다우며, 음치가 노래를 해도 천상의 소리로 들릴 정도로 완벽한 내부 공간 구조를 가지고 있는 성당이기도 하다. 또한 십자군들은 벳자다 연못위에 예수님의 기적을 기억하는 작은 경당과 기념성전 근처에 거대한 수도원을 지었다.

 

예루살렘 라틴왕국이 멸망한 후 십자군이 지은 대부분의 기념 성전들은 파괴 되었지만 성 안나 성당만은 그 빼어난 아름다움 덕분에 이슬람의 살라딘 장군이 파괴하지 못하도록 하였고, 대신 무슬림 신학교로 사용하였다. 성 안나 성당은 십자군 시대에 지어진 성전 건물의 원형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 유일한 성전이다. 기념성전 출입문 위쪽의 아랍어로 쓰여진 현판이 아직도 남아 있는데 무슬림들이 소유했었다는 역사의 기록이다.

1853년 크림 반도를 중심으로 러시아가 영국, 프랑스, 오스만 제국과 벌인 전쟁. 이 전쟁은 중동을 둘러싼 열강들의 분쟁에서 비롯된 것이나, 러시아가 투르크 제국 내 정교회 교도들에 대한 보호권을 주장한 것이 직접적인 요인이 되어 일어남. 또한 팔레스타인의 성지에 대한 러시아 정교회와 로마 가톨릭의 권한을 놓고 러시아와 프랑스 사이에 벌어진 분쟁 또한 주요 요인으로 작용함) 후 안나 성당은 오스만 터키 정부가 프랑스 정부에게 양도하였고, 프랑스 정부는 빠드레 비안키 수도회(Padre Bianchi-아프리카 선교 사목을 하고 있는 수도원으로, ‘빠드레 비안키’는 ‘백인 신부 수도회’를 의미한다. 흑인인 아프리카인들이 선교사 신부들을 백인 신부님이라고 부른데서 유래)에 위탁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성녀 안나 다윗 의 후손으로 성모 마리아의 친모이자 예수 그리스도의 외할머니이다. 안나라는 이름은 그녀의 히브리식 이름인 한나(히브리어: חַנָּה)를 그리스어로 음역한 것이다. 성녀 안나는 교회의 전승 속에 전해지는 인물로, 정경 복음서에는 등장하지 않는다.

안나가 아이를 갖게 된 이야기는 사무엘의 출생 이야기와 유사한 점이 있는데, 성모마리아의 어머니 안나 또한 고결한 생활을 하며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으나 오랫동안 아이를 갖지 못하였다. 안나는 12세기 전까지 서방 교회에서는 거의 관심을 받지 못했지만, 동방 교회에서는 안나에 대한 신심이 6세기부터 이미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동방 정교회의 전승에서 안나는 하느님의 성조라는 칭호를 하사 받았으며, 성모 마리아의 탄생 축일 과 성모 마리아의 자헌 축일 등 열두 개의 대 축일 가운데 두 개의 축일에서 기념 받고 있다. 동방 정교회에서는 또한 7 25일을 성녀 안나의 안식 축일로 지내고 있다.

요아킴이 안나의 유일한 남편이라는 신학자들도 있고 혹은 안나가 세 번 결혼했다고 주장하는 신학자들도 있다. 다마스쿠스의 요한은 강론에서 안나는 딱 한번 결혼했다고 가르쳤다. 중세 시대 후반부에는 안나가 세 번 결혼했다는 주장이 받아들여졌는데, 첫 번째 남편은 요아킴, 두 번째 남편은 클로파스, 마지막 세 번째 남편은 솔로마스이며, 세 남편과의 사이에서 모두 딸 한 명씩을 낳았다는 것이다. 요아킴과의 사이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어머니인 성모 마리아, 클로파스와의 사이에서는 클로파스의 마리아, 솔로마스와의 사이에서는 마리아 살로메로 알려져 있다.

이와 비슷하게 4세기경과 15세기경에는 안나가 처녀인 상태로 동정 마리아를 낳았다는 주장이 나타났다. 16세기 가톨릭 신비가인 발렌틴 바이겔은 안나가 성령의 힘을 받아 마리아를 낳았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1677년 가톨릭교회에 의해 이단으로 단죄되었다. 대신에 가톨릭교회는 마리아가 다른 인간들처럼 정상적인 형태로 잉태되었지만, 나중에 그리스도를 잉태하기에 적합하도록 태중에서 원죄로부터 물들지 않게 보호받았다고 가르친다. 성모마리아가 원죄에 물듦 없이 잉태되어 태어난 것을 무염시태(無染始胎) 라고 일컫는다.

마리아의 원죄 없는 잉태(라틴어: Immaculata conceptio)는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가 잉태되었을 때 원죄에 조금도 물들지 않았다고 보는 로마 가톨릭교회의 가르침이다. 원죄 없는 잉태는 로마 가톨릭교회의 4대 마리아 교의 가운데 하나이다. 원죄 없이 잉태된 동정 마리아는 요셉과 더불어 대한민국의 공동 수호성인이기도 하다. 한국 교회는 당시 조선 대교구장이었던 앵베르 주교의 청원에 따라 1841교황 그레고리오 16에 의해 본래 수호성인이던 성 요셉과 원죄 없이 잉태된 동정 마리아를 한국 교회의 공동 수호성인으로 지정되었다. 성모 마리아의 원죄 없는 잉태는 초대 교회 때부터 내려온 그리스도인들의 신앙 고백이며, 1854 12 8교황 비오 9는 회칙 《형언할 없는 하느님(Ineffabilis Deus)》을 통해 마리아가 원죄 없이 잉태 되었음을 믿을 교의로 장엄하게 선포하였다.

성 요아킴성녀 안나의 남편이자 성모 마리아의 아버지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외할아버지이다. 요아킴과 안나 부부의 이야기는 정경 복음서에는 등장하지 않으며, 외경 야고보 복음서에 언급된다.

예수의 족보를 다룬 마태오 복음서루카 복음서에는 성모 마리아의 양친 이름은 언급되지 않지만, 성모 마리아의 남편 요셉의 아버지 부분에서 두 복음서가 서로 다른 인물을 기술하고 있기 때문에, 다마스쿠스의 요한(8세기)을 비롯한 많은 학자들, 특히 개신교 학자들은 루카 복음서의 족보는 마리아의 족보를 다룬 것이며, 그녀의 아버지는 엘리라고 주장한다. 요셉의 아버지가 두 명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학자들은 한 명은 솔로몬에게서 내려온 후손, 또 다른 한 명은 다윗의 아들 나탄의 후손이라고 해석한다. 7세기 전승에서 엘리는 요아킴의 종형제라고 명시되어 있다.

야고보의 원복음서에서는 요아킴을 다윗 가문의 사람으로 대단한 부자로 기술하고 있다. 그는 예루살렘 성전에 가서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제물을 바치고자 하였다. 그러나 대사제가 “당신은 슬하에 자녀를 두지 못했으니 제물을 바치는 것이 율법에 어긋나오.”라고 말하고 그 제물을 거절했다. 몹시 속이 상한 요아킴은 다시는 아내인 안나를 보지 않기로 작정하고 광야로 들어가 천막을 친 뒤에 40일간 밤낮으로 단식하였다. 안나 또한 자신이 아이를 못 낳는 신세를 한탄하며 근심 걱정에 휩싸였다. 그러자 천사들이 요아킴과 안나에게 각각 나타나 임신할 것이라고 알렸다. 천사의 말을 듣고 요아킴은 목동들을 이끌고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도시 성문 앞에서 안나와 해후하였다. 요아킴과 안나의 이야기는 중세 시대 성인전인 《황금 전설》에 수록되었으며, 트리엔트 공의회가 외경에 나오는 내용을 주제로 한 그림 제작에 제재를 가하기 전까지 기독교 예술 분야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
타임머신 카톨릭 성지순례 / 02-778-1887 / www.timemachine.co.kr
/ cyh1700@hotmail.com

 




사업자등록번호 : 110-81-36478
전화 : 010-5798-1887 / 팩스 : 070-8835-1887
cyh1700@hotmail.com
Copyright(c) 타임머신세계여행. Allrights reserve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