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성지정보
HOME  > 성지정보

무덤성당

예수님 부활성당

여행기간 :
상품가격 :
유류할증 :
객실이용 :

일정안내 인쇄하기 메일보내기 예약하기 준비사항

포함사항 불포함사항

예수님 무덤 성당 (예수님 부활성당) (Church of the Holy Sepulcher)

 

골고타 언덕과 예수님의 무덤이 위치했던 곳에 오늘날 기념 대성당이 세워져 있다. 이곳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묻히신 곳이며, 부활하신 예수님 그리스도의 역사적 흔적이 담긴 곳이다. 그래서 이 곳을 ‘예수님무덤성당’ (Church of the Holy Sepulcher) 또는 ‘예수님부활성당’이라고 부르고 있다.

무덤의 주인은 당시 유다 최고 의회의 한 의원인 아리마태아 출신 요셉이었다 (마르코복음:코복음: 15,43; 루가복음:복음: 23,50). 그는 예수님을 몰래 따르던 자였고(마태오복음: 27; 요한복음: 19,38) 자기 동료 니고데모와 함께 (요한복음: 19, 39) 예수님의 시신을 무덤에 안치한 자였다. (마태오복음: 27,58-60; 마르코복음: 15,46; 요한복음: 19,38-40).

335
년 콘스탄티누스 황제에 의해 무덤 성당이 세워졌고, 황제는 이곳을 지구의 중심으로 선포했다
.
 

교회의 관리는 역사적, 종파적 이유로 복잡하게 관리가 되고 있다. 현재 교회 내부는 로마 가톨릭과 아르메니아 정교회, 그리스 정교회에 의해 관리하고, 나머지 부분은 콥틱 교회, 시리아 정교회, 에디오피아 교회 등 여섯 종파가 분할 소유 하고 있다. 지금은 골고타와 예수님 무덤의 원래 모습이 사라진지 이미 오래되었고 다만 그 자리에 위치한  기념성당만 볼 수 있다. 기념 성전 주변에는 수많은 상가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다.

기념 대성전 안에서 여섯 종파들이 운집해 살고 있다. 가톨릭(프란치스꼬 수도회가 대표 역할),

그리스 정교회, 아르메니아 정교회가 주로 특권과 우선권을 갖고 있고, 시리아 정교회, 콥트 교회,

그리고 에디오피아 정교회는 사실상 더부살이하고 있는 셈이다.

공동소유: 예수님 무덤 및 부활 경당, 예수님의 시신을 염하던 장소

1.
로마카톨릭교회 소속: 골고다의 일부, 예수님 무덤입구 공간,

    막달라 마리아 경당, 카톨릭 수도원과 성동,

    예수님 십자가를 발견한 경당
2.
그리스정교회 소속: 골고다의 일부, 아담 경당, 성전의 중앙 경당,

    작은 경당들, 성전 입구에 위치한 성당과 수도원들
3.
아르메니아정교회 소속: 헬레나 경당, 예수님의 시신을 염하던 모습을 네 명의 여인이

    지켜보았던 곳, 작은 경당, 성 요한복음: 경당
4.
콥틱교회 소속: 예수님 무덤 뒷 편에 위치한 작은 경당
5.
시리아정교회 소속: 아리마대 요셉의 가족묘지 경당.

6. 에디오피아교회 소속: 교회입구 경당, 아리마대 요셉의 무덤.
 

예수님 무덤성당 안의 모습들입니다. 무덤 성당은 교회 세력들간의 다툼과 국제 정치적인 역학관계에 의해서 소유권이 여섯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크게는 그리스 정교회가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루살렘과 베들레헴 등의 성지를 놓고서 교회 세력간의 다툼(그리스 정교회와 라틴, 아르메니안, 꼽틱, 시리아 등등)과 유럽 강대국들간의 세력 다툼으로 인해 현재는 1852년에 체결된 "현상 유지법"(statu quo)에 의해 더 이상 변동될 수 없는 상태로 있습니다.

statu quo가 발효되는 시점에 의해서 교회 안에서의 전례나 전통들 그리고 소유권 등이 그 시점의 상태로 묶인 것입니다. statu quo가 적용되는 지역은 예수님 무덤 성당, 베들레헴의 예수님 탄생 성당 그리고 겟세마니 옆의 성모님 무덤 동굴과 올리브 산의 예수님 승천 지역입니다.

10 25일은 성지관구에서 기념하는 "성지 팔레스티나의 수호자 성모님 대축일"입니다. 이 축일은 statu quo가 발효되고 난 후에 생긴 기념일이기 때문에, 축일이나 대축일의 자정 독서기도와 제2 저녁기도때 성대하게 거행하는 무덤까지의 행렬은 할 수 없습니다. 어떤 것을 바꾸기 위해서는 가톨릭을 대표하는 작은형제회(프란치스코회)와 그리스 정교회 그리고 아르메니아 정교회가 협의하여 가결 되었을때만 가능한데 그게 쉽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무덤성당에는 공동 화장실이 하나 있는데 순례자들의 편의를 위해 현대식으로 바꾸고자 해도 반대를 하는 쪽이 있어서 불가합니다.

 

발현 경당의 입구에서  성당 안쪽으로 십자가의 길이 보이고,.바깥 벽면을 보면 역사의 흔적들을 느낄 수 있습니다 왼쪽으로 보이는게 파이프 오르간. 이 파이프 오르간은 가톨릭 공식 전례때 사용합니다. 평일은 매일 아침 6:30분 미사, 주일은 5:30분 미사때(은인들을 위한 공동체 미사) 그리고 축일이나 대축일 전례, 매일 오후 5시 행렬시에 연주됩니다.

==============================================================

타임머신 카톨릭 성지순례 / 02-778-1887 / www.timemachine.co.kr / cyh1700@hotmail.com

 

 




사업자등록번호 : 110-81-36478
전화 : 010-5798-1887 / 팩스 : 070-8835-1887
cyh1700@hotmail.com
Copyright(c) 타임머신세계여행. Allrights reserve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