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정보
HOME  > 성지정보

요르단강 세례터

그때에 예수님께서는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려고 갈릴래아에서 요르단으로 그를 찾아가셨다.


일정안내 인쇄하기 메일보내기 예약하기

평균 폭이 30m 되는 요르단 강은 구약 시대뿐만 아니라 신약 시대에도 성스럽게 여겨졌다. 성서에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은 곳의 정확한 위치는 언급되지 않지만, 예리고에서 동쪽으로 약 8km 떨어진 곳으로 하부 요르단 강으로 여겨진다. 예수님이 이 강에서 세례를 받았기 때문에 그리스도교인들에게 성스러운 강이 되었으며, 예로부터 그리스도교인들이 경건한 마음과 믿음으로 이 강물에서 몸을 씻었다. 수많은 순례자들이 요르단 강에 와서 하얀 가운을 걸치고 목욕을 한 뒤 이 옷을 그들의 수의로 사용하기 위해 집으로 가지고 간다.

(
마태오복음: 3 13-17)

그때에 예수님께서는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려고 갈릴래아에서 요르단으로 그를 찾아가셨다. 그러나 요한은제가 선생님께 세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선생님께서 저에게 오시다니요?” 하면서 그분을 말렸다. 예수님께서는지금은 이대로 하십시오. 우리는 이렇게 해서 마땅히 모든 의로움을 이루어야 합니다.” 하고 대답하셨다. 그제야 요한이 예수님의 뜻을 받아들였다.

 

예수님께서는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셨다. 그때 그분께 하늘이 열렸다. 그분께서는 하느님의 영이 비둘기처럼 당신 위로 내려오시는 것을 보셨다. 그리고 하늘에서 이렇게 말하는 소리가 들려왔다. “이는 내가 사랑하는 아들, 내 마음에 드는 아들이다.”  

요르단 강(히브리어: נהר הירדן 네하르 하야르덴, 아랍어: نهر الأردن 나흐 알-으르둔)팔레스타인 지방의 시리아에서 발원하여 남쪽으로 흐르며 갈릴리 호수을 지나 사해로 흘러 들어가는 강의 이름이다. 해수면보다 낮은 강으로 길이는 약 251km이다.

발원지중 하나는 시리아의 헤르몬 산 동남쪽 비탈이고 다른 것은 레바논에서 발원한다.

역사적, 종교적으로 성스러운 강으로 여겨지고 성경에 많이 언급되어 있다. 출애굽기에 따르면 애굽에서 탈출한 유대인가나안에 들어가기 위해 이 강을 건너게 되는데 유대인들은 가나안을 약속의 땅, 천국으로 생각했고, 이로 인해 이 강을 건너는 것이 내세로 가는 길, , 죽음을 의미하게 되었다. 특히 세례자 요한은 이 강에서 세례를 주었고 예수님도 이 강에서 세례를 받았다. 한국어로 번역된 성경에서는 요단 강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요르단 강 서안 지구(영어: West Bank 웨스트뱅크[*], 히브리어: הגדה המערבית / יהודה ושומרון 예후다 베 숌론 / -가다 하-마아라비트, 아랍어: الضفة الغربية -라파 이-가르비야)중동에 있는 팔레스타인 분쟁 지역이자 팔레스타인 자치 정부의 행정 구역이다. 가자 지구와 함께 잠재적으로 팔레스타인 독립국가의 영토로 상정되어 있다. 이 지역은 '요르단 서쪽에 있는 둑'이라는 의미로 서안 지구(West Bank)로 불리며 제3 중동전쟁(1967)을 계기로 이스라엘의 점령지가 됐다. 남·북·서쪽으로는 이스라엘 영토로 둘러싸여 있고, 동쪽으로는 요르단과 접한다.

동예루살렘을 포함하는 요르단 강 서안 지구의 면적은 5,640km2이며, 2012 6월 현재 인구는 260만 명로 추정된다. 그 가운데 80% 이상인 약 210만 명은 팔레스타인인이며, 50만 명은 유대인이다.

서안 지구는 국제법상으로는 이스라엘의 영토가 아니나, 사실상 이스라엘의 군사 통제 아래에 놓여 있다. 서안 지구 내부에는 동예루살렘·베들레헴·예리코 주 등을 중심으로 이스라엘 정착촌이 여러 군데 산재해 있으며, 50만 명의 유대인이 거주하고 있는 이들 정착촌을 보호한다는 구실로 이스라엘군이 곳곳에 상주하고 있다. 이 지역에서 이스라엘 정부는 유대인 정착촌 확대와 8m 높이의 분리 장벽 설치를 강행해 국제적 비난을 받고 있다.

이스라엘이 무력 점령 중인 서안 지구 일대의 팔레스타인인은 이스라엘 국민으로서 어떠한 권리도 없으며, 이스라엘의 주권이 이스라엘 정착촌의 유대인 외에 서안 지구 주민을 보호해주는 일도 없다.
==============================================================
타임머신 카톨릭 성지순례 / 02-778-1887 / www.timemachine.co.kr / cyh1700@hotmail.com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