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정보
HOME  > 성지정보

베드로 닭 울음성당

베드로 회걔 기념성당


일정안내 인쇄하기 메일보내기 예약하기

베드로 회개 기념 성전(St. Petrus in Galicantu)은 시온산 남동쪽 언덕에 위치해 있는 성당으로 베드로 회개 기념 성당 또는 닭 울음 성당이라고 한다(Galicantu닭이 운다라는 뜻의 라틴말이다).

예수의 제자인 베드로가 닭이 울기 전 3번 주님을 모른다고 부정한 에피소드에 의해 지어졌다. 현재의 성당은 비잔틴 시대의 바실리카 흔적에 1931년에 세워진 이래 카톨릭에 속하는 성모 승천 수도회가 소유하게 되었다.

 

여기에 제사장 가야바의 집이 있었다고 추측하는 유다 역사가 플라비우스 요세푸스의 기록에 의거하여 발굴 작업에 들어갔고, 이곳에서 헤로데 시대의 유물들과 6세기 교회의 흔적들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곳을 가야파의 집터로 판단하여 지금의 기념 성전을 짓게 되었다는 사람도 있지만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확실한 증거는 아무 것도 없다.

 

실제 가야파의 집으로 추정되는 곳으로 비교적 잘 알려져 있으며 오늘날 유다인의 지도상에도 가야파의 집터였다고 표시되어 있는 곳은 바로 시온문 바로 앞의 아르메니아 정교회 소속의 땅이다. 1971년 발굴할 때 이 곳에서 제1, 2성전 시대의 건물의 흔적과 유적을 발견했다

그래서 아르메니아 정교회 측에서는 그곳을 예수께서 하루 갇히셨던 곳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또한 A.D. 1세기의 아름다운 석단의 길 마카베아 계단이 발견되었는데, 이 길은 시온산에서 기드론 계곡을 잇고 있다.

( 마태음: 26: 66-75 ; 루카음: 22: 55-62 ; 요한음: 18: 15-18; 마르코복음: 14: 27-31)  

베드로가 안뜰 아래쪽에 있는데 대사제의 하녀 하나가 와서,
불을 쬐고 있는 베드로를 보고 그를 찬찬히 살피면서 말하였다. “당신도 저 나자렛 사람 예수와 함께 있던 사람이지요?” 그러자 베드로는, “나는 당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 알지도 이해하지도 못하겠소.” 하고 부인하였다. 그가 바깥뜰로 나가자 닭이 울었다.

그 하녀가 베드로를 보면서 곁에 서 있는 이들에게 다시, “이 사람은 그들과 한패예요.” 하고 말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베드로는 또 부인하였다. 그런데 조금 뒤에 곁에 서 있던 이들이 다시 베드로에게, “당신은 갈릴래아 사람이니 그들과 한패임에 틀림없소.” 하고 말하였다. 베드로는 거짓이면 천벌을 받겠다고 맹세하기 시작하며, “나는 당신들이 말하는 그 사람을 알지 못하오.” 하였다.

그러자 곧 닭이 두 번째 울었다. 베드로는 예수님께서, “닭이 두 번 울기 전에 너는 세 번이나 나를 모른다고 할 것이다.” 하신 말씀이 생각나서 울기 시작하였다.

그들은 예수님을 붙잡아 끌고 대사제의 집으로 데려갔다. 베드로는 멀찍이 떨어져 뒤따라갔다. 사람들이 안뜰 한가운데에 불을 피우고 함께 앉아 있었는데, 베드로도 그들 가운데 끼어 앉았다. 그런데 어떤 하녀가 불 가에 앉은 베드로를 보고 그를 주의 깊게 살피면서 말하였다. “이이도 저 사람과 함께 있었어요.” 그러자 베드로는 “이 여자야, 나는 그 사람을 모르네.” 하고 부인하였다.

얼마 뒤에 다른 사람이 베드로를 보고, “당신도 그들과 한패요.” 하고 말하였다. 그러나 베드로는 “이 사람아, 나는 아닐세.” 하였다. 한 시간쯤 지났을 때에 또 다른 사람이, “이이도 갈릴래아 사람이니까 저 사람과 함께 있었던 게 틀림없소.” 하고 주장하였다. 베드로는 “이 사람아, 나는 자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겠네.” 하고 말하였다. 그가 이 말을 하는 순간에 닭이 울었다.

그리고 주님께서 몸을 돌려 베드로를 바라보셨다. 베드로는 주님께서 “오늘 닭이 울기 전에 너는 나를 세 번이나 모른다고 할 것이다.” 하신 말씀이 생각나서, 밖으로 나가 슬피 울었다.

==============================================================

타임머신 카톨릭 성지순례 / 02-778-1887 / www.timemachine.co.kr / cyh1700@hotmail.com

 

 

 

 


Loading...